사랑니에 관한정보!!꼭 뽑아야할까 ??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사랑니에 관한정보!!꼭 뽑아야할까 ??

by 뮝기 2020. 3. 24.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 전에 사랑니 때문에 고생하여 사랑니에 관한 정보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사랑니에 관해서는 내버려둬라~ or 무조건 뽑아야 한다 등 의견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수술 진행하는 것도 무섭기도 하지요. 과연 사랑니는 뽑아야 할까요?? 

 

사랑니란 사라을앓듯 아픈 시기라는 뜻입니다.  1개~4개로 보통 나는데 7%의 사람들은 아예 사랑니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1~4개까지는 치아 중 가장 마지막에 잇몸 맨 끝에서 납니다. 올바르게 나면 굳이 뽑을 필요가 없지만(관리만 잘해준다면) 대부분이 올바르게 나지 않죠. 

때문에 음식물을 섭취할 때마다 삐뚤게 난 치아와 올바르게 난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게 되는데 양치로 여간 음식물을 제거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제가 다니는 의사선생님은 제 사랑니는 양치로 거의 관리가 불가능하게 낫다고 하시더군요

 

**사랑니의 종류와 통증!

-사랑니는 사람의 턱, 입안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똑바로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잇몸의 좁은 면적 탓에 누워서 나오거나 반 밖에 나오지 않은 상태로 오래 있는 경우, 여러 방향으로 돌아간 경우, 그리고 턱뼈 안에 묻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랑니는 좁은 턱 때문에 일부만 나와있는 근심위 상태가 제일 많습니다. 그다음으로 잇몸 안쪽에서 수직 혹은 수평 상태인 수직 위와 수평 위가 많습니다. 잇몸 안에는 단순 매복, 잇몸과 뼈 사이에 걸쳐있는 복잡 매복, 완전히 묻혀있는 매복 사랑니입니다. 

 

 

**사랑니 합병증

사랑니는 주변 치아와 잇몸을 건드려 잇몸 질환을 물론 충치도 유발합니다. 잇몸을 건드려 염증을 발생시킨 경우 뺨과 편도선, 림프절까지 벌질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뼈까지 염증이 유발합니다. 또한 안면비대칭을 유발합니다. 

매복 사랑니는 잇몸 질환인 치은염, 치주염을 유발하고, 사랑니와 닿아있는 잇몸은 염증과 물혹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할까요?

정답은 YES입니다. 우리가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독감에 안 걸릴 수 있지만 미리 예방차원에서 고생하지 않으려고 맞는 거죠 여러분. 

사랑니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증과 충치가 생기지 않을 수 있지만 생길 시를 방지하기위해 발치를 하는 이유입니다. 

 

**사랑니를 뽑은 후엔 ?

지혈을 위해 거즈를 물려줍니다. 거즈를 제거하고 시간 이후부터 식사가 가능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엔 이주일 간은 치아에 자극이 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질기고 딱딱한 음식 대신 죽같이 부담 없는 음식을 드셔야 좋습니다. 

술과 담배는 일주일 정도는 금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