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잘하는법!! 유투브를 봐도 실력이 그대로인 이유 & 보컬트레이닝 3대 요소
본문 바로가기
음악

노래잘하는법!! 유투브를 봐도 실력이 그대로인 이유 & 보컬트레이닝 3대 요소

by 뮝기 2020. 3.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컬 트레이닝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노래를 잘하고 싶어 유투브에 많은 영상을 보고 따라 하고 연습을 해도 잘 늘지 않는 이유

 

저는 잘못된 연습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강의가 많은데도 학원을 찾는 이유는 인터넷 영상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백날 연습하고 따라 해도 결국 혼자 영상 보고 연습하면 제대로 된 훈련방법에서 벗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연습도 중요하지만 기본 이론도 숙지하셔야 원리를 이해하시는데 도움될 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보컬 트레이닝의 3대 요소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1. 피지컬

피지컬은 쉽게 생각하면 성대 근육 트레이닝입니다. 호흡과 성대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피지컬이 따라야 합니다.  다양한 호흡, 근력 트레이닝, 발 성습을 통해 피지컬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2. 창법 

흔히 스타일이라고 하죠. 학원에서 카피 수업을 진행하는 이유가 뭘까요? 여러 가수들 창법을 흉내 냄으로써 소리 내는 방법을 이해하고 터득하기 위해서입니다.  어디서 숨을 쉬고, 강약 조절하는 방법, 벤딩하는 법 등 다이내믹하게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기 스타일을 찾을 수 있고 여러 창법을 하면서 다양한 소리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3. 발성

발성을 배우는 이유는 성대의 컨트롤을 자유자재로 하기 위해서입니다. 저음부터 고음까지 최저한의 부담으로 성대를 자유롭게 컨트롤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노래의 기본이기 때문에 발성이 모든 것의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피지컬/창법 모두 발성이 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소리고 연습방법을 올려드리겠지만 인터넷으로 배우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소리 내는지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시고 학원에 등록하셔서 배우는 길이 제일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  

물론 보컬 트레이너 선택도 중요하니 수업방법과 커리어를 함께 비교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