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잘하는법 2탄!!!! <흉식호흡이란?>
본문 바로가기
음악

노래잘하는법 2탄!!!! <흉식호흡이란?>

by 뮝기 2020. 2. 1.

안녕하세요!! 오늘은 흉식호흡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노래를 좋아하시는 분이시라면 다 아실텐데요~~ 흉식호흡이란 뭐냐? 

 

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지 않고(복식호흡) 얕게 들어마시는 호흡입니다.(가슴이 올라간답니다)

 

평상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호흡이지요. 

 

흔히 주위에서 숨을 들이마쉴 때 가슴이 올라가면 안 된다! 하는데 이 이유는 흉식호흡을 하게 되면 목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슴이 올라간다고해서 나쁜 발성이 아닙니다. 

복식호흡을 해도 가슴이 들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단정 지어서는 안 됩니다. ( 실제로 김범수, 박효신, 이수님과 같이 탑가수분들도 영상 보시면 가슴이 올라갑니다.) 

 

흉식호흡에는 여러관점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먼저 저음 부분에서 감성적으로 노래를 할 수 있게 해 준답니다 :) 대표적으로 환희 씨가 있겠죠??

물론 환희씨는 저음에서도 감성적이지만 고음에서도 멋진 목소리로 노래 부르시는 것이 바로 흉식호흡을 잘 쓰시기 때문이에요. 

흉식호흡은 모든 가수들이 쓰지만 특히 많이 쓰는 가수는 환희씨,이석훈님? 이라고 생각되네요 ( 제 생각입니다.)

 

단점이라 하면 아무래도 호흡이 깊게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목이 아프고 ( 1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복식호흡을 하면 후두가 내려가게 되는데 이 작용으로 목에 힘이 덜 들어간다 설명드렸죠?!) 그 결과 후두에 무리가 갑니다. 

또 고음도 힘들고요. 

 

그렇기 때문에 노래할 땐 복식호흡을 써야 한다 이 말도 틀린 거고 흉식호흡이 무조건 안 좋다는 말도 틀린 거라 생각합니다.

적절히 조화해서 써야 정답이라 생각합니다 :)  (흔히 흉복식호흡이라 말씀들 하시죠)

저음 부분에서는 흉식호흡을 많이 섞어서 부르면 매력적이고, 고음 부분에서는 복식호흡으로 힘 있게 노래하시면 이쁜 노래를 부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