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을 잘내려면 어떻게해야할까 ??
본문 바로가기
음악

고음을 잘내려면 어떻게해야할까 ??

by 뮝기 2020. 2. 7.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음을 잘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주제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ㅎㅎ

 

고음을 내기위해서는 여러가지 훈련을 해야하죠. 딱 이렇게해야 고음이 잘된다가 아니라 여러 방법이 있는거에요. 

 

그래서 천천히 한가지씩 알려드릴려고 해요! (저는 전공자는 아니고 노래를 좋아하고 많이 불러보고 듣고 학원도 다니고 나름 연구도 많이 했답니다~)

 

먼저 오늘은 첫번째로 고음을 위해 뭐가 필요할까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호흡입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죠? 진부하지만 너무 중요해서 말씀을 안드릴수가 없습니다.  

 

저는 노래를 처음부르기 시작했을 때 그냥 불러도 고음이 잘되는데? 좀만 연습하면 더 잘 부를수있을거같은데? 

이런 생각을 했죠. 

근데 어렸을때는 이게 어느정도 가능합니다.(사람마다 다르지만)

 

하지만 성대도 나이가 든다는 말이 있잖아요. 성대도 점점 탄력을 잃어갑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되던 고음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부터 훈련을 하고 쌓아가야 성대에 힘이 받쳐줍니다. 

 

제일 기초는 호흡이기 때문에 호흡 연습을 하셔야합니다. 호흡연습방법, 종류는 다른 글에서 다룰게요! 여기서 너무 많이 다루면 내용이 산으로 가니,, 

 

두번째는 성대의 힘입니다. 

 

보통 평소의 목소리에 힘있는 사람이 노래부를때도 고음이 더 잘올라 갑니다. 

 

가수분들만봐도(흔히 말하는 김나박이,,) 목소리에 다들 힘이 넘치시죠?? 

 

타고난것도 있지만 대부분 훈련을 통해서 진성부터 힘있게 만들어 놓으셔야 나중에 힘조절도 가능해집니다. 

 

힘이 없으면 애초에 강하게 낼때 낼수가 없으니 다이나믹한 노래, 감정적인 노래하기가 힘들어 노래가 재미없어지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고음의 방법에는 공명, 두성, 믹스보이스 등등 여러 방법이있지만 이 모든것들이 되기위해서는 먼저 호흡과 그에 맞는 성대의 힘(피지컬)이 기본요소로 갖춰져야합니다.  실제로 호흡과 성대의 힘만 있어도 잘한다는 소리 들을걸요~~?

 

고음을 빨리 터득하기위해 공명,두성,믹스보이스 (미간을 찌뿌려라, 머리를 울려라) 이런 것부터 훈련하지마시고 먼저 천천히 호흡과 성대의 힘을 기르신 다음 고음훈련을 해야합니다! 

 

뭐든지 한번에 되는건 없으니 천천히 연습해보세요~! 연습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작성해 놓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