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란 (CPU 대표회사, CPU 명칭, 성능 등)
본문 바로가기
PC,컴퓨터 상식

CPU란 (CPU 대표회사, CPU 명칭, 성능 등)

by 뮝기 2022. 7. 3.

안녕하세요 ^^ 

제가 IT 계열회사에 다니는데 컴퓨터에 관해서 정보 공유를 해드리려구 해요 ^^

 

하나의 글에 다 써놓으면 번잡하기도하고 이해하기 어려우실수도 있어서 시간날때마다 하나씩 분류해서 포스팅할게용~

먼저  CPU란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컴퓨터의 정중앙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흔히 사람의 두뇌라고하죠!

 

PC 사용자로부터 명령을받아서 해석하고 연산을 한 다음 결과를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CPU 회사는 대표적으로 다들 아시다시피 Intel 과 AMD가 있는데요.

Intel CPU는 i3 / i5 / i7 / i9 같이 등급을 나누어져 있습니다. 

Intel CPU 명칭해석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예를들어 i7-10100 이라는 CPU는 명칭 맨 좌측부터

i7 - CPU 등급

10 - CPU 세대

100 - CPU 성능입니다. 

 

이외에도 맨 명칭 맨 우측에 K 나 F 가 붙은 CPU가 있는데요.

K가 붙으면 오버쿨럭 가능 / F가 붙으면 내장 그래픽이 없다는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오버쿨럭이란 CPU의 성능을 높이는 것인데요. 성능은 높아지지만 발열이 일반 CPU보다 높다는 약간의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쿨러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CPU 자체만으로 볼때는 발생하는 열의 온도가 일반적으로 더 높습니다. 

 

인텔 CPU 조립하실 때 주의할점은 인텔에 맞는 M/B의 CPU 장착소켓의 핀을 잘 보셔야합니다. 핀이 휘어져있는지 또는 장착하면서 핀이 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AMD는 CPU 자체에 핀이 달려있지만, Intel은 M/B 소켓에 핀이 있기때문에 유의하셔야합니다.

 

AMD CPU는 예를들어 AMD 라이젠5 3700X는 명칭 맨 좌측부터

5 - 성능

3 - 세대 

700 - 성능

X - 고성능 입니다.

이 외에 맨 우측에 T가 붙은 CPU가 있는데 T는 저전력 기능으로 거의 노트북에서 많이 쓰입니다.

 

AMD CPU는 조립하실 때 CPU에 핀이 달려있기 때문에 떨어뜨리거나 파손에 주의해야하고 M/B에 장착시에도 소켓에 정확히 끼고 장착해야 핀이 망가지지 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핀 망가지면 불용품이 되기때문에 교환이나 A/S가 불가하니 조립에 자신없으시면 업체에 맡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조립이 어렵진 않지만 고가이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CPU에 대해서 간단한 지식을 알려드렸는데요. 사실 코어, 쓰레드 등 더 많은 정보가 있는데 먼저 기본상식부터 알려드리고 나중에 어느정도 기본상식이 잡히시면 포스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에는 RAM ,SSD, HDD, M/B 등 다른부품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댓글